본문 바로가기
공무원투잡&겸직

공무원투잡, 네이버블로그로 돈 벌 수 있는 3가지 방법

by 퇴근맨 2020. 8. 1.

체험단도 안된다면서 블로그로 돈을 어떻게 버냐고요?

물론 블로그 수익에서 체험단, 원고료, 기자단 등이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그 외에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오늘은 공무원이 네이버블로그로 돈 벌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본격적으로 말씀드리기에 앞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를 먼저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저는 블로그는 수익이 아닌 콘텐츠 저장소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자료들을 포트폴리오로 활용해서 더 큰 일들, 좋은 교육에 참가신청을 한다거나 책을 쓰거나 강의를 할 때 '내가 이런 사람이다' 라고 보여줄 수 있는 자료로 쓰는 거죠. 혹시 스타크래프트 해보셨나요? 커멘드센터라는 기지에 자원을 모아서 나중에 그 자원들로 더 좋은 건물들을 짓잖아요? 블로그는 커멘드센터 역할을 해서 자원을 마구 모은 뒤에 그 자원들을 통해 유튜브나 책쓰기, 강의와 같은 좋은 건물을 지어나가는거죠. 

 

가장 접근하기 쉽고, 운영하기 쉽고 게다가 아직 네이버가 우리나라에서는 1등 검색포털이기 때문에 네이버블로그의 영향력은 여전합니다. 그래서 블로그로 얻는 부수입은 굉장히 소소하지만 그 잠재력, 잠재가치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으로 네이버블로그로 돈 벌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애드포스트

 

블로그를 운영하시고 계신 분들께는 너무나 익숙하지만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겁니다. 보통 맛집을 검색해서 블로그에 들어가보면 블로그 글 중간 또는 맨 마지막에 광고가 들어가는 걸 보셨을거예요. 이게 애드포스트라고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광고 시스템인데요. 블로그 방문자들이 광고를 클릭하면 그 수익이 블로그 주인에게 돌아오는 구조입니다.

 

애드포스트는 처음부터 바로 달 수 있는 게 아니고 일정 조건을 갖춘 뒤 신청을 통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대개 블로그를 90일 이상 운영하고 게시글이 50개 이상, 방문자수가 많으면 된다고 하는데요. 함께 하는 블로거분들을 보면 일단 운영을 잘해서 방문자가 폭발하면 꼭 90일 이상, 게시글 50개 이상이 아니어도 애드포스트 승인을 받으시더라고요. 쉽게 말해서 광고매체로 활용할 수 있을만한 블로그인지를 본다는거죠.

 

블로그 글의 주제에 맞게 자동으로 광고가 달립니다. 문제는 어떤 광고가 달리느냐에 따라 광고비가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애초에 광고비단가가 높은 글 위주로 적으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저의 경우 에세이 글을 썼을 때 글쓰기학원, 글쓰기플랫폼에 관한 광고가 생각보다 단가가 높아서 2월 달에 첫 수익으로 7,000원을 벌었습니다. 하하하하 소소한가요? 그래도 그때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2. 인플루언서 광고

 

네이버에서 파워블로거 제도를 없앤 뒤로 네이버블로그에 회의감을 느끼고 유튜브나 다른 블로그로 옮겨가신 분들이 많다고 해요. 그런데 이번에 인플루언서 제도라는 게 생겼어요. 광고글이 넘쳐나는 걸 네이버 측에서도 더이상 보고만 있지는 않겠다는 거죠. 도서부터 비즈니스, 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누어 인플루언서 지원을 받고 합격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줍니다.

 

첫 번째로 인플루언서 팬이 3,000명 이상되면 특정조건에 한해 프리미엄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 10위안에 든다던지 또는 키워드챌린지에서 높은 순위에 랭크되면 됩니다. 프리미엄 광고는 광고단가가 기본 광고에 비해서 높다고해요. 그래서 애드포스트 수익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되는거죠. 아직은 프리미엄광고 자체가 다양하게 제공되지 않아 수익이 훨-씬 커지거나 이러진 않았는데 방문자수가 많은 블로거분들의 경우 한 달에 100만원도 넘게 벌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인플루언서들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줍니다. 브랜드와 협업도 가능하게 한다고 하고 제일 제가 최근에 받았던 혜택은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 혜택 1년권을 제공해주었어요. 한 달에 4,900원인데 1년이니까 58,800원 그리고 이 멤버십 혜택으로 쇼핑을 하면서 얻는 추가혜택, 웹툰, 영상 무료이용권 등 다양하게 주어지기 때문에 굉장히 쏠쏠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앞으로도 네이버에서 많은 혜택을 나눠줄 것 같아서 한껏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쿠팡파트너스

 

협찬을 받지 않고 자신이 산 물건을 리뷰한 뒤에 그 밑에 구매링크를 적어놓는 방식입니다. 그럼 방문자들이 그 링크를 통해 물건을 구입하면 물건가격의 3%는 내몫이 됩니다.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도 쿠팡입장에서도 윈윈하는 구조인데 이게 엄청난 효과가 있다는 게 알려지면서 쿠팡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이트에서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요.

 

다만 한 가지 유의해야 할 게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를 위해 무분별하게 광고글을 작성하면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애초에 무분별하게 올리는 것 자체가 문제지만) 저품질이라는 것은 블로그가 사이트에서 검색이 안된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블로그가 쓰레기가 되었다는 뜻이죠. 그동안 써놓은 글들 모두 검색이 되지 않아 블로그 하나를 통째로 날려버릴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쿠팡파트너스 고수들이 활용하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1. 쿠팡링크를 그대로 쓰는 게 아니라 주소를 바꿔서 올리는 방식을 사용한다. 2. 아예 다른 블로그를 하나 더 만들어서 그 블로그에는 쿠팡링크를 올리고 내 블로그에서 그 블로그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든다.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이 부분은 길게 풀어볼 생각이 있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이후 영상을 기대해주세요! )

 


무튼 네이버블로그는 쿠팡파트너스와 애드포스트, 인플루언서 광고처럼 3가지 방식을 통해 광고를 게제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체험단에 비해 한참 부족하다고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블로그는 콘텐츠 저장소라고 생각하시고 자신만의 콘텐츠를 마음껏 쌓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쓴 글이 언젠가 큰 도움이 되어줄지 누가 알겠습니까? 적자생존. 적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잊지마세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