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투잡&겸직

공무원 투잡, 나도 책을 쓸 수 있을까? (PDF전자책 1부)

by 퇴근맨 2020. 8. 20.

오늘은 공무원 투잡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사실 콘텐츠를 제작하며 알아낸 공무원 투잡 방법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퇴근맨 콘텐츠로 만들어 여러분들께 꾸준히 좋은 내용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 이야기할 내용은 '책쓰기'입니다. 

흔히 책은 전문가들이 쓰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일반인도 책을 쓸 수 있는 시장이 있다면 도전해보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게다가 기존의 책보다 쓰기 쉽고, 한 권당 수익은 더 많이 얻을 수 있다면요?

 

책쓰기는 총 3파트로 나눠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PDF전자책, 브런치작가 그리고 진짜 종이책쓰기. 

오늘은 그중 첫번째 PDF전자책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혹시 N잡하는 허대리님 아시나요?

PDF전자책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유튜브를 통해 널리 알리신 분입니다.

최근에는 월급독립스쿨이라는 책도 내셨으니 월급외수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큰 도움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PDF전자책은 쉽게 말해 자신만의 지식과 경험을 한글 파일이나 PPT로 담아서 판매하는 걸 말합니다. 저는 팔 지식이 없는데요? 당연히 의문이 드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차근차근 살펴보돌고 할게요.

 

1. 주제 정하는 법

: PDF전자책의 주제는 심오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주제 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제주도 한 달 살기를 해보고 싶어서 이것저것 조사해서 한 달 동안 일정을 잘 마무리하고 왔다? 그럼 그게 하나의 주제가 될 수 있어요. 한 달 살기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북이 되겠죠?

 

이처럼 이미 여러분이 한 경험이나 공부한 내용 또는 여러 경로로 체득한 노하우가 있다면 목차를 적어보고 글로 풀어보면 됩니다. 월급독립스쿨 책에는 이런 주제면 좋다!라며 추천주제가 나옵니다.

 

- 돈을 더 벌게 해주는 지식 : 공무원이 부업으로 월 100만원 부수입 만든 노하우

- 일을 더 잘하게 만드는 지식 : 아이패드로 수업자료 만드는 방법

- 외모를 더 향상시키는 지식 : 마른 사람들을 위한 30분 홈트레이닝 루틴

- 즐거움을 주는 지식 : 인스타그램 감성 여행 사진 찍는 방법

-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드는 지식 : 지식 습득 속도를 세 배 늘려주는 독서습관

- 귀찮음을 해결해주는 지식 : 혼자 여행하는 사람을 위한 제주도 여행 루트

 

2. PDF전자책의 장점 

- 부담이 적다.

기존의 종이책들은 대개 한글 기준 10포인트로 A4용지 100장 정도 적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PDF전자책은 12포인트로 A4용지 30장 이상 적으면 충분히 판매가 가능하니 부담감이 확 줄죠.

 

-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만의 노하우를 글로 풀 수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도 가능합니다. 뒤이어 다시 이야기하겠지만 PDF전자책 판매처를 출판사로 볼 수 있어서 써도 된다는 확인을 받았습니다. 

 

- 수수료가 적다.

종이책은 대개 저자에게 돌아오는 금액이 책 값의 8-10%정도라고 해요. 물론 종이책은 저자의 든든한 명함이 되어주기는 하지만 수입은 굉장히 적은 편이죠. 하지만 PDF전자책은 80%를 저자에게 돌려줍니다. 쉽게 말해 15,000원의 책을 판매하면 종이책의 경우 1,500원, PDF전자책의 경우 12,000원의 수입이 발생하게 됩니다.

 

- 판매처가 늘어나고 있다.

PDF전자책 시장이 점점 더 커지면서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탈잉, 크몽이 유명했었는데 허대리님이 직접 시작한 알지 플랫폼과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도 PDF전자책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다고 해요.

 

- 경쟁자가 적다.

확실히 아직은 초기시장입니다. PDF전자책의 양이 예전보다 많이 늘긴 했지만 아직은 도전해볼만한 수준이고 게다가 제가 여러 권 사서 읽어본 결과 정성이 담긴 전자책이 많지 않습니다. 이 말은 제대로 정성들여 만들고 열심히 홍보한다는 전제하에 한 권이 아닌 꾸준히 적어가며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공무원 PDF전자책 써도 되나요?

 

당연히 됩니다.

이게 아직 초기시장이기에 명확한 규정이 없긴 하지만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내 창작물로 판매플랫폼을 통해 판매한 것이기 때문에 기존 출판사를 통해 책을 낸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인사혁신처에도 직접 확인한 내용이구요. 다만, 시장이 커져서 명확한 규정이 나온다면 그때 또 그에 맞게 대처하면 됩니다.

 

적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서 시리즈로 나눠야할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PDF전자책을 쓸 때 유의할 점과 구체적으로 어떻게 쓰는지, 어떻게 홍보하면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