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투잡&겸직

공무원투잡, 유튜브로 돈 벌 수 있는 4가지 방법

by 퇴근맨 2020. 8. 6.

요즘 광고문구를 달지 않고 영상을 게재하여 문제가 된 유튜버들이 이곳저곳에 사과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유튜버는 걱정할 게 없습니다. 왜냐구요? 애초에 광고를 못받기 때문이죠..... 하하하하

 

그래도 공무원이 유튜브를 해도 괜찮다는 공문만으로도 저는 대만족합니다. 우리에겐 유튜브 광고수익이 있잖아요! 오늘은 유튜브를 통해 공무원이 돈을 벌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애드센스 광고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영상 앞 뒤로 또는 중간중간에 광고가 위치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죠. 영상 시청 전에 광고부터 나오니 괜히 뒤로 가기를 누르고 싶어지긴 하지만 사실 이 광고로 통해 얻는 수익이 유튜버들에게는 가장 기본적인 수익루트입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구독자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을 충족하면 유튜브 애드센스에 가입해서 수익창출을 신청합니다. 자세한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럼 애드센스는 대체 얼마나 주느냐? 사실 공무원은 다른 간접광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광고수익이 참 중요하죠. 모두 똑같은 금액일 순 없어요. 나라마다 광고비가 다르고, 어떤 광고가 붙느냐에 따라 또 달라지거든요. 대개는 조회수당 1-2원 정도의 수익을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광고비를 많이 받기 위한 방법도 있긴 합니다. 단순하게 몇 가지 나열해보자면 영상을 매일매일 올리는 방법, 10분 이상의 영상을 만들어 광고를 여러 개 넣는 방법. 그 중에 단연 최고는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드는 것. 그럼 알아서 조회수가 올라가니 당연히 수익적으로도 좋겠죠? 

 

2.쿠팡 파트너스

 

앞선 블로그 수익화 방법에서와 마찬가지로 유튜브도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달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리뷰하시는 유튜버들의 경우 설명란에 자신이 리뷰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링크를 만들 수 있겠죠. 저는 사실 블로그에는 아직 쿠팡파트너스를 시도하지 않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쿠팡파트너스 설명 때 다시 한 번 설명해드리는 것으로 하고 간단하게만 말씀드리면 저품질에 대해 100% 확실한 방법은 찾지 못해서 입니다. 

 

그래서 유튜브 설명란에 제가 소개한 것과 관련된 제품을 링크로 달아두는데요. 유튜브 설명란까지 읽어보시는 경우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올려두었어요. 그런데 실제로 그 링크를 통해 구입하시는 분들이 계셨고 그것으로 정말 작고 소소한 수익이 발생했어요. 신기하더라구요. (수익인증은 퇴근맨 유튜브에서 ㅎㅎ)

 

3. 유튜브 자체를 주제로 한 책이나 강의

 

유튜브를 하다 보면 누구나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깁니다. 저만 해도 스마트폰으로 편집하는 법, 얼굴 공개하지 않고 유튜브 하는 법, 유튜브 썸네일 만드는 방법 등 세분화해보면 정말 다양한 노하우가 쌓이고 있죠. 그 내용을 토대로 자신만의 PDF전자책이나 강의를 뛸 수도 있어요. 차근차근 인정받는다면 온라인 연수도 가능하겠죠. 실제로 선생님 유튜버들 중에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담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커리큘럼을 만들어서 온오프라인 연수를 하고 계신 분이 많더라고요.

 

막간을 이용해 홍보해보자면 저도 '한 권으로 끝내는 유튜브 핵심 가이드북'이라는 PDF전자책을 만들었어요! 노하우를 A to Z 담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하나의 주제를 깊이 고민하고 경험을 담아내는 과정이 정말 의미있었어요. 다음 영상에서 말씀드리겠지만 누구나 쓸 수 있고 수익구조도 합리적이기 때문에 유튜브를 하시면서 그 과정을 또 책으로 담아내신다면 수익구조를 다각화할 수 있겠죠?

 

혹시나 유튜브 시작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쪽으로!

https://kmong.com/gig/246289

 

 

4.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주제로 한 강의

앞서 말씀드린 게 유튜브 운영법에 대한 주제였다면 이번에는 유튜브에서 본인이 하고 있는 주제 자체로도 콘텐츠화가 가능하겠죠. 만약 퇴근맨의 콘텐츠를 유튜브말고 책이나 강의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수요가 있어야겠지요?

 

저는 퇴근맨은 처음부터 책과 강의를 생각하고 만든 채널입니다. 그런데 운이 좋게 다른 분들과 협업하여 벌써 두 번의 강의가 잡혀있어요. 재밌죠? 물론 무료로 시작합니다. 제 콘텐츠가 진짜 사람들에게 생생하게 전해질 수 있게 최선을 다하다보면 언젠가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지 않을까 나름 기대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를 통한 수익화 방법 4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 모든 것들이 처음부터 수익화되면 참 좋겠지만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조급하게 달려나가지 마시고 차근차근 자신만의 콘텐츠를 쌓아나가시면서 장기적으로 탄탄한 수익시스템이 될 수 있게 갈고 닦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PDF전자책 작성방법과 유의할 점, 수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