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투잡&겸직

공무원투잡 블로그,유튜브 주제 정하는 방법

by 퇴근맨 2020. 6. 5.

여러분 블로그, 유튜브 시작하셨나요?

 

 

제 이전글들을 보고도 시작하지 못하셨다면 제가 이유 한 번 추측해보겠습니다.

 

주제를 못정했거나, 귀찮았거나. (아니면 공감이 안됐거나...)

 

무튼 그래서 오늘은 콘텐츠 주제를 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나 유튜브를 시작할 때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를 꿈꾸고 계시다면 당연히 주제를 정하는 일이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글을 읽으시면서 본인이 만들 콘텐츠의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unsplash

1. 좋아하는 주제 VS 돈 되는 주제

 

주제를 정할 때는 꼭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콘텐츠로 만들지, 돈이 되는 주제를 콘텐츠로 만들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저는 견문을 넓히고자 유튜버 신사임당 님의 스마트스토어 강의도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들은 내용 중 머리에 꽂힌 게 있습니다. 바로 상품을 고르는 4가지 질문이었는데요. 이 질문을 '콘텐츠 주제'를 고르는 4가지 질문으로 바꿔 질문 드려볼게요. (제 스타일로 바꿨습니다.)

 

  • 아주 더러운 쓰레기 더미에서 현금 만 원을 발견했습니다. 집까지의 거리는 30분. 이 더러운 만 원을 들고 가시겠습니까? 아니면 아쉽지만 그냥 지나치겠습니까?
  • SNS를 통해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걸 즐기시는 편인가요?
  • 고민하는 작업이 좋으세요? 아니면 반복적인 작업이 좋으세요?
  • 길을 지나가다 같은 옷을 입은 사람을 보면 아무 느낌 없으신가요? 아니면 조금 떨떠름하신가요?

 

꼭 답해보시고 아래 글을 읽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해설을 간단히 해보자면

1. 돈을 가지고 가겠다. 2. 소통을 즐기지 않는다. 3. 반복적인 작업. 4. 아무 느낌없다. 이 대답과 가까운 선택을 하셨을수록 돈이 되는 주제로 정하시면 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좋아하는 주제로 운영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좋아하는 주제라고 돈이 안되는 게 아니고, 돈이 되는 주제라고 재미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좋아하는 주제로 돈 벌면 되고, 돈 버는 게 즐거우면 돈이 되는 주제도 즐겁게 느껴지니 말이죠.

 

 

@unsplash

2. 좋아하는 주제로 콘텐츠 만드는 법

 

우선 평소 관심있는 것의 리스트를 쭉 적어보세요.

 

주식투자? 부동산? 캠핑? 여행? 책? 패션? 맛집? 카페? 전자기기? 

 

5개 정도는 떠오르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중에 일주일에 2회이상 꾸준히 글이든, 영상이든 만들 수 있겠다 싶은 것으로 추려주세요. 분명 있을 겁니다. 혹시 하나도 없나요? 힌트를 드리면 내 지식과 경험으로만 주 2회씩 뽑아낼 수 있는 주제일 필요는 없습니다. 충분한 검색을 통해서 그 주제에 대해 내용을 정리해 소개할 수 있다면 충분합니다.

(다만 검색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즐거우려면 자신이 취미로 하는 분야여야하겠죠.)

무한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모두 정보를 수집해서 나만의 방법으로 편집하는 거죠.

 

정해졌다? 그럼 딱 한 달만 주2회 이상 써보세요. 그게 1차 관문입니다. 

 

 

3. 돈이 되는 주제로 콘텐츠 만드는 법

 

사실 돈이 되는 주제는 정해져있습니다. 공무원이 블로그를 운영할 때 돈을 버는 가장 방법이 애드포스트나,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잖아요?  주제를 떠올려봤을 때 비싸다 싶으면 비싼 광고가 붙습니다. 광고 단가가 다르다는 거죠.

 

예를 들어 책을 소개하는 블로그라면 책에 관한 광고가 붙겠고 자동차를 주제로 하는 블로그라면 자동차에 대한 광고가 붙겠죠. 어떤 게 더 광고 단가가 쎌까요? 뻔한 질문인가요? 

 

돈이 되는 주제로 하고 싶은 분들은 이렇게 광고비가 높은 주제를 찾아 그 주제에 대해 써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글쓰는건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아는 지식 + 다른 분들의 글을 읽고 내 스타일로 정리해도 무방하니까 말이죠.

 

다만 돈이 되는 주제를 쓸 때에도 써서는 안되는 단어나 문구 이런게 있더라구요.

이건 다음 시간에 제가 정리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자기기나 주식, 부동산, 비싼 제품 리뷰 쪽의 단가가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단순히 돈을 생각하신다면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주제를 잡아야 합니다. (공무원의 경우 광고협찬, 비즈니스로 연결이 어렵기 때문에 무조건 조회수에 All - In 입니다.)

 

평소 좋아하는 유튜버 중에 조회수가 유독 잘나오는 분들을 살펴보시거나 아래 사이트에서 인기 유튜버들이 어떤 주제로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지 조회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음악/ 엔터테이먼트/ 노하우/  인물/ 블로그/ 영화/ 동물/ 교육 등이 보이네요.

그 중에서 자신이 꾸준히 할 수 있겠다 싶은 주제를 정하고 딱 한 달에 주2회 이상 영상을 만들어보면 됩니다.

 

https://kr.noxinfluencer.com/youtube-channel-rank/top-100-kr-all-youtuber-sorted-by-avgview-weekly

 

한국 TOP 100 평균 조회수 유튜브 채널 - NoxInfluencer

한국 TOP 100 평균 조회수 유튜브 채널. 가장 큰 youtube 채널 통계 및 대시 보드를 보려면 클릭하십시오.

kr.noxinfluencer.com

 


오늘은 블로그나 유튜브처럼 콘텐츠를 만들 때 어떤 주제로 하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막연하게 일주일에 2-3회 올려보라는 말이 무책임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시작과 꾸준함이라는 걸 전하고 싶었습니다. 그럼 대체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하면 좋은지, 어떻게 콘텐츠를 성장시켜나가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꾸준히 업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youtu.be/5LK6pZ3Bml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