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투잡&겸직

공무원 투잡, 나도 책을 쓸 수 있을까? (PDF전자책 3부)

by 퇴근맨 2020. 8. 28.

 

6. 시간관리

 

전자책을 써보겠다는 마음을 먹었고 주제를 정했다면 바로 실행해서 단기간에 마무리해버리는 게 좋습니다.

생각이 많아질수록 시간만 지체될 뿐입니다. 저도 처음에 제목과 목차 정해두고 차일피일 미루다 한 달 뒤에 내용을 적기 시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내용이 특별히 추가되거나 바뀌지 않았는데도 미루다보니 그냥 계속 무기한 연기된거죠. 생각났을 때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구체적인 시간을 정해두는 게 좋습니다. 저는 일주일 안에 마무리 짓기를 추천합니다. 하루에 1-2시간 투자하면 전체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일주일동안 글을 읽어보며 불필요한 부분은 없애고 잘 읽히지 않는 문장은 수정하고 추가할 내용을 추가해야겠죠. 직접 소리내어 읽어보면서 퇴고를 하면 어느 문장이 어색한지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저는 신뢰할 수 있고 팩트폭행을 잘하는 지인에게 커피를 사주며 피드백을 부탁했던 기억이 납니다.

 

7. 상세페이지

 

아무리 좋은 책을 작성했다고 해도 상세페이지와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말짱도루묵입니다.

사실 이것도 정답은 정해져있습니다. 핵심은 벤치마킹입니다. 잘 판매되고 있는 전자책의 상세페이지를 보세요. 

여러분이 읽었을 때 사고 싶어지는 상세페이지면 더 좋습니다.

 

어떤 문구를 써서 사람들을 끌어오는지 읽어보고 마음에 드는 문구는 꼭 노트나 메모어플에 적어두세요. 그리고 그걸 자신의 콘텐츠에 맞게 수정해서 적극 활용해보세요. 제 전자책을 벤치마킹하셔도 좋습니다. 헤헤

 

https://kmong.com/gig/246289

 

게다가 최근에 전자책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상세페이지 안에 꼭 들어가야할 내용을 알려주고 있어요. 

 

-전문가 소개

-이 책이 필요한 사람

-이 책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

-자주 묻는 질문

-추가 혜택(선택)

-목차

-미리보기 5장

-전문가 경력

-최근업데이트/분량 등등

업체에서 제시하는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저는 크몽에 가장 먼저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나머지 플랫폼에도 그대로 옮겼습니다.

혹시나 하는 이야기지만, 괜히 책을 더 많이 판매하고 싶은 욕심으로 책에 없는 내용을 작성한다거나 과장한다거나 하면 안되는건 너무나 당연하지요? 욕심은 금물입니다.

 

 

8.홍보방법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SNS계정을 적극 활용하세요.

여러분이 책을 산다고 떠올려보세요. 그 사람의 그동안의 경력이나 글을 볼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그리고 판매자 입장에서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자신만의 SNS채널을 통해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홍보하지 않으면... 플랫폼 제일 구석에서 판매되지 않고 씁쓸한 추억거리만 될 가능성이 큽니다.

 

혜택을 꼭 제공해서 판매자리뷰를 유도하세요.

저는 유튜브 전자책을 읽고 리뷰를 남겨주시는 분들에게 블로그 전자책 요약본을 드렸어요. 어떤 분들은 1:1 상담권을 제공하기도 하고 카톡방운영을 하시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을 미리 준비해둔다면 판매율도 올라가고 리뷰도 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됩니다.

 

판매처의 광고시스템을 활용하세요.

저는 크몽에서 유료 광고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어요. 광고효율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저는 가장 저렴한 광고를 활용하고 있어요. 자신의 콘텐츠에 자신이 있고 첫 투자금액도 넉넉하시다면 광고를 적극 활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책이 잘 팔리면 업체측에서 제휴를 권유하기도 한다고 해요. 크몽의 경우 첫 등록시와 전자책이 판매될 때마다 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주어서 그걸 활용해서 광고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9. 리뷰가 답이다.

 

저는 배달음식을 시킬 때도 리뷰를 가장 최우선으로 봅니다. 그만큼 리뷰가 중요합니다. 

상세페이지 속 혜택은 물론이고 각자의 SNS채널에서도 이벤트를 진행해서 리뷰를 쌓아야 합니다.

 

광고비를 잔뜩 들여서 제일 위에 홍보되어 있어도 리뷰가 0 이라면? 소비자들은 냉정합니다.

나만 보는 전자책이 되지 않게 지인찬스, SNS이벤트, 다양한 혜택제공을 통해 꼭 리뷰를 받아야 합니다.

물론 콘텐츠가 나쁘다면 .... 안되겠죠?

 

10. 저작권문제 주의

 

 모든 책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 명시를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책 속 내용을 작성할 때도 다른 분들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문구 사용부터 사진파일을 활용할 때 꼭! 저작권을 확인하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표지 안에도 아예 저작권 관련 문구를 적어두었습니다. 자신의 콘텐츠를 지키고 타인의 콘텐츠 역시 존중하고 지켜주어야 합니다.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내용을 담으려다보니 부족한 내용도 많을 것 같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댓글로 질문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